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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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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가요! 큰 스승의길 한국교육의 미래를 이끌어 갈 교육전문가 및 중등교원 양성

인문사회

교육학과

◈ 교육행정 전공 Educational Administration / Tel 043-230-3410

전공소개 : 교육과 학교의 발전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바른 식견과 실행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교육행정 분야의 유능한 실천가와 연구자로 성장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 학교에 관한 기본적 인식과 판단의 문제에서부터 좋은 교육 혹은 학교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구상과 실행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들이 탐구된다. 본 전공의 운영은 교육 목적의 달성에 필요한 제도, 조직, 문화 등 제반 요소의 구비와 그 운영 방식을 성공적으로 발상하고, 시행하고, 지원할 수 있는 유능하고 창의적인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춰 이루어진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전공 Philosophy & History of Education / Tel 043-230-3410

전공소개 : 교육의 현상과 의미를 탐구하고 이해하는 데 공헌할 수 있는 유능한 연구자와 전문인을 육성한다. 이를 위하여 영·미 교육철학과 동양교육철학 및 타 영역의 연구를 폭넓게 소개하고, 다양한 연구방법을 숙달케하여 교육현상의 심층적 연구를 할 수 있게 하며, 교육의 의미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교육 지도자를 기른다.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전공 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 / Tel 043-230-3410

전공소개 : 학교 커리큘럼을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편성하고 운영하는 데에는 여러 학문 분야의 시각이 골고루 필요하다. 이 중에서 가장 중핵적인 것은 교육의 고유한 형식과 원리에 맞게 그 이론과 방법을 고안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육에 관한 고유한 이론을 소개하고, 교과과정과 교육평가에서 그것을 반영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질을 고양할 수 있는 전문적인 자질과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 교육사회 및 평생교육 전공 Sociology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 Tel 043-230-3410

전공소개 : 교육사회학에 대한 제이론과 실제 그리고 연구 등의 개관을 통하여 교육사회학의 전문지식을 함양함으로써 실제적인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입장에서 탐구하고 교육이 보다 나은 방향으로 개선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인 연구자와 전문인을 육성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과 사회계층, 교육불평등 등 교육사회학의 제이론과 관련 연구를 소개하고 다양한 질적, 양적 연구방법을 활용케하여 교육과 사회현상을 보다 잘 이해하고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심리 전공 Educational Psychology /Tel 043-230-3410

전공소개 : 교육의 심리적 측면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교육전반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의 효율성과 교원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구체적으로 교사, 학생과 교수활동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심리적 역동을 파악하여 그에 알맞은 교수 학습, 측정 및 평가, 상담 등을 연구하고, 이 연구결과를 효율적으로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전문적인 교원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공학 전공 Educational Technology / Tel 043-230-3410

전공소개 : 교육공학은 학교교육 및 다양한 교육현장에서의 교수 · 학습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과학적인 교수설계와 공학적인 자원을 활용하는 전문 인력 양성에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교수방법과 전략, 교수설계의 절차와 이론, 이러닝 설계 및 첨단기술의 교육적 활용과 최근 관심이 높아지는 학습자 중심의 혁신적인 교육방법과 설계를 배우고, 연구함으로써 교육 및 교수설계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상담심리학과

◈ 상담심리 전공 Counseling Psychology /Tel 043-230-3410

전공소개 : 상담심리학전공의 궁극적인 목표는 생활지도와 상담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인간적 성장을 실현하도 자기실현을 촉진시키기 위한 효율성 제고에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상담심리전공 대학원생들로 하여금 학생생활지도와 상담의 제반 원리와 주요 개념, 상담이론과 기법, 상담심리 연구법, 그리고 각 영역별 활동 프로그램 등에 대한 이해를 꾀하고, 학생지도 요령을 주제별로 조사·연구하도록 함으로써 인간적인 면에서 성숙할 뿐만 아니라 전문적 능력을 고루 갖춘 교사상을 확립하는 것을 세부 목표로 삼고 있다.

특수교육학과

◈ 특수교육 전공 Special Education / Tel 043-230-3440

전공소개 : 특수교육의 이념과 원리 및 방법 등에 대한 제반 이론과 현상에 대한 연구를 탐색하여 특수교육에 관한 이해를 제고하고 전문지식을 함양하며, 특수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연구를 통하여 한국 특수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특수교육의 학문적·실제적 발전을 주도하는 창의적이고 유능한 특수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유아교육학과

◈ 유아교육 전공 childhood education / Tel 043-230-3411

전공소개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은 한국 교육의 미래를 선도할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 및 현직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석사, 박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유아교육전공은 유아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제반 유아교육 및 관련 분야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는 전문적 연구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특히 현직 교사들의 경험을 체계적으로 공유하여 학문적, 실천적으로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유아교육 전문가로 양성된 졸업생들은 교사, 연구원, 교수진 등 국내‧외 유아교육 전문가로서 활발히 역할하고 있다.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은 한국 교육의 미래를 선도할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 및 현직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석사, 박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전공홍보 : 한국교원대학교(KNUE) 대학원 유아교육전공은 대한민국 유아교육의 중심입니다. 석사, 박사과정으로 운영되는 유아교육전공은 심층적인 학문적 탐구는 물론 유아교육의 실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유아교육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린이의 진정한 행복을 위하여 열정과 창의성으로 유아교육의 원리를 함께 탐구하고 노력하며 미래의 유아교육 분야를 선도할 최고의 교사를 양성합니다.

초등교육학과

◈ 초등교육 전공 Elementary Education / Tel 043-230-3417~18

전공소개 : 대학원 초등교육 전공에서의 박사과정과 석사과정은 초등교육의 이론과 실제의 학문적 기초를 구비하게 하고, 초등학교교육에서의 교사 전문성 강화를 위한 보다 심층적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대학원 전공 과정은 초등학교교육을 개혁하고 개선하는데 요구되는 전문가로서의 초등학교교사의 능력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에서 요구되는 소정의 대학원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론과 실제 연구를 통해 교육 전문가가 되는데 필요한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국어교육학과

◈ 초등국어교육 전공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 Tel 043-230-3586

전공소개 : 초등국어교육전공은 초등국어교육의 학문적 체계에 대한 연구를 통해 초등국어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초등국어교육 전공자로서의 학문적 정체성을 갖고, 초등국어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 대한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전문가를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전공홍보 : 초등국어교육의 학문적 체계를 익혀 초등국어교육의 제반사항에 대한 전문가로서의 통찰력과 안목을 기르며, 초등국어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 등을 탐구하여 초등학교 국어교육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주며, 이상적인 초등국어교육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기른다.

◈ 국어교육 전공 Korean language education / Tel 043-230-3586

전공소개 : 국어교육 전공은 교육 현장에서 국어과 교육을 담당할 국어과 교사의 양성과 함께, 국어 정책 및 국어과 교육에 관한 장학, 학사 관리, 교육 연구 등을 담당할 국어 교육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1986년에 석사과정이, 1988년에 박사과정이 개설되었다. 현재 국어교육 전공은 교과교육, 국어학, 현대문학, 고전문학 분야에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갖추고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창의적인 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전공홍보 : 국어교육 전공은 국내 최고의 교수진을 갖추고 있으며 국어 정책 및 국어과 교육에 관한 장학, 학사 관리, 교육 연구 등을 담당하는 국어 교육 전문 인력을 다수 배출하여 우리나라 국어교육계를 선도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교육 현장에서 교육 전문가로서 뿐만 아니라 연구소, 학계 등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하고 있다. 또한 학과 내에 [한국어문교육연구소]가 설립되어 있어 각종 학술 행사를 개최하여 국어교육의 최신 학문 동향을 접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계기로 삼고 있다. 아울러 국어교육과가 모태가 된 [청람어문교육학회]는 이제 대표적인 국어교육학회로 성장하여 우리나라 국어교육 분야의 확문 활동을 선도하고 있다.

◈ 한문교육 전공 Chinese characters Education / Tel 043-230-3586

전공소개 : 우리 민족은 오랫동안 한자를 사용하여 문자 생활을 하여 왔다. 우리 고전 문헌의 대부분이 한자로 되어 있고, 현재 많은 우리말 어휘가 한자어로 되어 있다. 그러므로 한문 문헌의 해독은 물론, 문장 속에 스며있는 정신을 배워 이를 계승하기 위해서는, 한문교육이 폭넓고 다양하게 전개되어야 하며, 또한 원활한 국어생활을 위해서도 한자·한문 학습은 부단히 이루어져야 한다. 한문교육은 이와 같은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전공영역이다.

영어교육학과

◈ 초등영어교육 전공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 Tel 043-230-3595

전공소개 : 초등영어교육전공은 초등학교 영어교사에게 필요한 교과교육학적 이론과 실제를 비롯하여 영문학과 영어학의 내용학적 방법과 소재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공부하고 탐구한다. 아울러 졸업논문을 통해서 초등학교 영어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과학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연구역량을 연마한다.

◈ 영어교육 전공 English education / Tel 043-230-3595

전공소개 : 영어교육전공은 중등교육의 관점에서 외국어로서 영어교육의 이론 및 실제에 관해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본 전공의 학생들은 영어 내용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교육 현장 적용을 위한 교수법 및 교재 개발 등의 교과교육적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이러한 학문적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본 전공에서는 미래 영어교육 분야를 선도할 관련 제반 분야의 학자와 교육전문가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독어교육학과

◈ 독어교육 전공 German Education / Tel 043-230-3503

전공소개 : 독어교육전공에서는 문학, 어학, 문화 및 교수법 등 독어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학문 영역을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다. 독일어 어문학에 대한 기초 소양을 바탕으로 학문적 연구를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전공기초와 전공심화 내용을 연계하여 전문적 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또한 계속 교육을 위해 교육 이론, 현장 경험, 방법 및 평가 등과 관련된 연구 활동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독일어를 효율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우리나라 교육 발전에 기여하는 독일어 분야의 고급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불어교육학과

◈ 불어교육 전공 French Education / Tel 043-230-3504

전공소개 : 본 전공에서는 프랑스어 교육 및 언어, 문화에 대한 폭넓고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서 프랑스어 교육을 이해하고 대학원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도모하여 사회와 국가에 기여하고 나아가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고급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학에서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한 학생은 물론 타학과를 졸업하였지만 프랑스어를 해독하는 능력을 갖추어 프랑스어교육학이나 프랑스어문학 또는 프랑스문화를 보다 깊이 연구하고자하는 학생들에게 프랑스어 관련 제반 인접 학문 분야를 수용하여 교수함으로써 수학 후 관련 학문 연구를 원만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학문의 기초를 다지게 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들은 프랑스 문학과 어학의 본질적인 이해의 폭을 넓힌다. 프랑스어 교육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이론 및 방법론에 대하여 상당한 식견을 지니게 된다. 현대의 프랑스어교육론 및 교수법 이론, 교육과정, 교재론 및 사회심리학적 측면에서의 언어 습득 과정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교육 이론 및 지도 방법론과 관련된 제 문제를 탐구한다.

중국어교육학과

◈ 중국어교육 전공 Chinese Education / Tel 043-230-3580

전공소개 : 중국어교육 전공은 중국어교육에 대한 일반이론 연구부터 한국의 현실에 부합하는 중국어교육 방법론의 발굴까지 중국어교육 연구자가 다양한 영역 및 주제를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현장에서 중국어교육의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에게는 중국어교육의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뿐 아니라 중국어교육을 둘러싼 일련의 문제에 대한 식견을 넓혀 줌으로써 한국의 중국어교육이 전반적인 질적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현장의 경험 연구와 학계의 이론 연구를 병행 및 종합하여 향후 한국의 중국어교육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최고의 중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윤리교육학과

◈ 초등도덕교육 전공 Elementary Moral Education / Tel 043-230-3506

전공소개 : 초등 도덕과 교육 전공은 초등학교에서 도덕과를 가르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천적 방법을 연구․실천할 수 있는 교과교육 전문가의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도덕과의 본질과 구조를 이해하고,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며, 도덕 가치 관련 쟁점을 비롯한 다양한 주제들을 연구한다. 이를 통해 초등 도덕과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며, 이론과 실천의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한다.

전공홍보 : 본 전공의 교육 목적은 초등 도덕 교사의 재교육과 초등도덕교육자 양성을 하는 것으로, 초등 도덕 교육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 할 도덕교육학 및 도덕 교사를 양성하는데 있다.

◈ 윤리교육 전공 Ethics Education / Tel 043-230-3506

전공소개 : 중등 윤리교육전공에서는 중등 윤리교사의 전문성 향상 및 윤리교육의 발전을 위해 윤리 이론 및 사상에 대해 내용적으로 심화된 강의를 제공하고 다양한 윤리교육 방법론을 학습하고 개발하는 것을 돕는다.

◈ 철학교육 전공 Philosophy education / Tel 043-230-3506

전공소개 : 중등 철학교육전공에서는 중등 철학교사의 전문성 향상 및 철학교육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철학 이론 및 사상들에 대해 내용적으로 심화된 강의를 제공하고 철학교육 방법론을 학습하고 개발하는 것을 돕는다.

사회과교육학과

◈ 초등사회과교육 전공 elementary social education /Tel 043-230-3499

전공소개 : 초등사회과교육전공은 초등학교에서 사회과를 가르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천적 방법을 연구, 개발할 수 있는 교과교육 전문가의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사회과의 본질과 구조를 이해하고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며, 관련 쟁점을 비롯한 다양한 주제들을 연구한다. 이를 통해 초등 사회과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며, 이론과 실천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초등 사회과 교육학의 정립에 힘쓴다.

◈ 공통사회교육 전공 Integrated Social Studies Education / Tel 043-230-3594

전공소개 : 인간과 공간(지리), 인간과 시간(역사), 인간과 사회(일반사회) 영역을 통합하는 과목으로서, 통합주제나 문제를 선정하여 발표, 토론케 함으로써 사회현상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공통사회교육의 성격, 목표, 교육과정 구성, 지도방법, 평가 등에 관한 최근의 연구동향을 이해하고 관련 문헌을 분석한다. 또한 공통사회의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 지리, 역사 및 제 사회과학의 통합을 위한 접근방법에 대하여도 탐색한다.

◈ 일반사회교육 전공 Social Studies Education / Tel 043-230-3507

전공소개 : 일반사회교육전공은 중등 일반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하여 전문적 소양과 실천적 지혜를 겸비한 교과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주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일반사회교육의 본질과 목적, 교육과정의 내용과 구조, 교수-학습 및 평가의 과정, 주요 쟁점과 과제들에 관해 연구한다. 더불어 일반사회 교육과정의 토대를 이루는 여러 사회과학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지리교육 전공 Geography Education / Tel 043-230-3508

전공소개 : 본 전공은 유능한 지리교육자와 지리학자를 양성하는데 주된 교육 목적을 두고 있다. 자연지리, 인문지리, 한국지리, 세계지리, 지도학 등의 지리학 강좌를 수강하고, 지리교육이론, 교재연구 등을 통하여 논문작성을 위한 이론를 정립한다. 또한 매 학기 정기답사를 실시하여 이론과 실제의 지역 연구를 중시하고 있다.

전공홍보 : 본 전공을 졸업한 후 선택할 수 있는 진로는 중등학교 교사와 대학 교수, 공무원 및 연구원(국토 및 지역계획, 지역개발, 환경연구 등) 등이 있다. 또한 환경교육 전문가, GIS관련 산업 전문가, 환경 및 지역 전문 기자, 항공사, 여행사 등으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앞으로도 세계화와 지방화, GIS의 보편화, 스마트 교육의 활성화의 시대와 함께 본 전공의 졸업자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역사교육 전공 History Education /Tel 043-230-3509

전공소개 : 역사교육과는 역사 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사와 세계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역사 교육 전문가를 육성한다.

전공홍보 : 역사교육과는 훌륭한 역사교사로서 중·고등학교에서 활동할 뿐만 아니라 역사학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자연과학

수학교육과

◈ 초등수학교육 전공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Tel 043-230-3601

전공소개 : 본 전공의 교육 목적은 초등수학교사의 재교육과 초등수학교육자 양성을 하는 것으로, 초등수학교육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 할 수학교육학 및 수학을 창의적으로 연구할 인력을 배출하는데 있다. 11명의 중등수학교육담당 교수와 1명의 초등수학교육담당 교수가 함께 교육을 담당하며,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을 배울 수 기회를 제공한다.

전공홍보 : 국내외의 저명한 학자들을 초청하여 수학교육에 대한 강연회와 국제 학술대회, 기타 세미나 등을 개최하여 학생들이 수학교육학의 학술적 발전 내용을 접하고, 실용적으로는 학교 현장에서 만나는 여러 문제점을 해결, 개선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변화하는 수학교육에 발맞춰 그에 맞는 학술대회도 다양하게 개최되고 있다. 학교 내에 [수학교육 연구소]가 설립되어 있어서, 수학교육을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각종 학술대회의 지원과 학회지의 발간을 지원하고 있다. 우수한 교수진, 우수한 졸업생이 이루어내는 수학교육의 발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며,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명실상부한 수학교육의 메카가 될 것이다.

◈ 수학교육 전공 mathematics education / Tel 043-230-3601

전공소개 : 본 전공의 교육 목적은 중등수학교사와 중등수학교육자를 양성하는 것으로, 중등수학교육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 할 수학교육학 및 수학을 창의적으로 연구할 인력을 배출하는데 있다. 국내에서 최대 규모의 수학교육 교수진이 있는 곳으로 수학내용학에는 대수학, 기하학, 해석학, 위상수학, 통계 및 확률론, 응용수학, 수학사 및 수리 철학 등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수학교육학에는 수학 교육 철학, 수학 교육 심리학, 수학교육 과정론, 수학 교수학습 방법론, 수학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론, 수학교육공학 등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교생실습도 함께 병행하는데, 실제 교실에서의 지도 경험과 임상 경험을 쌓게 하고, 현직 수학교사들과 수학 교육 경험을 공유하고, 수학교육의 여러 문제를 논의하는 기회를 갖는다.

전공홍보 : 국내외의 저명한 학자들을 초청하여 수학교육에 대한 강연회와 국제 학술대회, 기타 세미나 등을 개최하여 학생들이 수학교육학의 학술적 발전 내용을 접하고, 실용적으로는 학교 현장에서 만나는 여러 문제점을 해결, 개선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변화하는 수학교육에 발맞춰 그에 맞는 학술대회도 다양하게 개최되고 있다. 학교 내에 [수학교육 연구소]가 설립되어 있어서, 수학교육을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각종 학술대회의 지원과 학회지의 발간을 지원하고 있다. 우수한 교수진, 우수한 졸업생이 이루어내는 수학교육의 발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며,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명실상부한 수학교육의 메카가 될 것이다.

과학교육학과

◈ 초등과학교육 전공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 Tel 043-230-3676

전공소개 : 초등과학교육전공은 초등교육에서 경쟁력있는 과학교사를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의 과학적 지식의 발달과 전문적인 교수능력을 기르도록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또한 초등과학교육에서 전문적인 연구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고 있다. 초등과학교육전공의 학위 과정을 이수하면 초등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치는 전문가가 될 수 있으며, 대학에서 초등과학교육을 가르치는 교수가 될 수 있으며, 다양한 국가 연구소에서 연구를 수행할 수도 있다.

◈ 공통과학교육 전공 General Science Education / Tel 043-230-3676

전공소개 : 공통과학교육전공은 중학교 과학과목과 고등학교 공통과학 교육의 내실화를 목적한다. 다양한 연구들이 과학(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영역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이에 따른 결과로 예비공통과학 전문가의 양성교육, 교육과정개발연구 그리고 현장교사의 교수역량강화를 위한 연수가 수행되고 있다.

◈ 물리교육 전공 Physics Education / Tel 043-230-3602

전공소개 : 물리 교육 전공에서는 물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교과 교육에 대한 우수한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학, 물리학, 물리교육학 관련 영역을 균형있게 공부한 후에 물리학 혹은 물리교육 분야에서 연구를 실시하여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을 밟게 된다. 물리학 관련 연구 분야는 현대물리 분야의 학교 실험화, MBL을 이용한 다양한 학교실험, 복잡계의 물리적인 특성들을 비평형 통계물리학의 관점에서 연구, 레이저를 이용한 원자 포획 및 물질파 간섭 연구, 및 수리물리학 관련 분야를 연구하고 있으며, 물리교육 분야에서는 과학(물리)교사의 신념, PCK 및 교실 실천, 과학적 실천 학습 및 교수 실천, 과학적 소양을 위한 사고, 통섭 등의 원리에 기초한 통합, 융합, 창조적 과학 교육 과정, 물리 개념 또는 정신모형의 이해, 효과적인 물리 교육을 위한 논쟁, 및 튜토리얼과 동료교수법을 이용한 물리교육 학습자료 개발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다.

◈ 화학교육 전공 Chemistry Education / Tel 043-230-3604

전공소개 : 화학교육전공은 현대적 교육이론을 토대로 다양한 화학교육방법을 과학적으로 접근함으로써 화학교육에서의 전문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우수한 화학교사 양성 및 재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본 전공 교과교육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과학사 및 과학철학과의 연결,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교수내용지식, 다양한 교수학습전략 연구를 통해 화학교육을 위한 전반적인 교수방법론을 학습한다. 교과내용학에서는 유기화학, 물리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생화학 과목에서 학부보다 심화된 내용으로 화학전공의 세부 분야에 대한 심오한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교과내용학 및 교과교육학을 접목시켜 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현실적인 제반문제의 바람직한 해결책을 교수하고 연구하여 우수한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 생물교육 전공 Chemistry Education / Tel 043-230-3605

전공소개 : 생물 교육과는 생물에 대하여 깊이 있고 폭 넓게 연구함으로써 생명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생물 교육 분야를 선도할 우수한 교육 인재 양성을 그 목표로 한다. 본 학과에서는 동물, 식물, 미생물, 유전학 그리고 생물교육학에 관련된 다양한 강좌를 통하여 기본적인 생명 현상의 원리와 그 원리를 가르치기 위한 교육 상황을 이해하며 또한, 각종 첨단 과학 기자재를 이용한 실험 실습을 통하여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특히, 중·고등학교의 과학 및 생명과학 관련 교과목을 가르칠 수 있는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과학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깊이 있는 전문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과학적 지식과 소양 및 생물과 관련한 균형 있는 종합적 식견을 갖춘 교육자로서의 바른 자질을 함양하여 생물 교육 분야의 우수한 인재로 미래 한국 사회에서 크게 활동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공홍보 : 대한민국 생물 교육의 중심, 한국교원대학교(KNUE) 생물교육과는 결코 식지 않는 열정으로 생명 현상의 원리를 깊이 탐구하고 또 가르치며 미래의 생물 교육 분야를 선도할 최고의 교사를 양성합니다. 열정으로 가르치는 교사(Teacher of Passion)가 최고의 교사(Teacher of Prime)입니다. 우리 생물교육과가 바로 TOP입니다.

◈ 지구과학교육 전공 Earth Science Education / Tel 043-230-3606

전공소개 : 지구과학교육과는 지구물리, 해양, 지질, 대기, 그리고 우주에 이르는 방대한 대상들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넓은 공간적 크기와 긴 시간적 규모를 교육하는 지구과학교육 전문가의 양성과 관련교육과정개발연구 그리고 현장교사의 교수역량강화를 위한 연수를 수행하고 있다.

가정교육학과

◈ 가정교육 전공 Home Economics Education / Tel 043-230-3607

전공소개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가정교육전공은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석사과정은 1988년에, 박사과정은 1995년에 설립되었다. 대학원 가정교육전공은 구체적인 가정과교육의 실천방안을 연구하고 전파하며 교육현장의 문제해결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21세기를 선도할 가정과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 한국 가정과교육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가정교육전공의 주요 사명은 가정생활의 질적 향상과 가정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지식과 실천을 겸비한 가정과 교육 전문가의 양성에 있다. 이를 위해서 가정교육전공은 가정학철학, 가정과교수법, 가정교육평가, 가정과교육과정과 같은 교과교육 코스와 식품과 영양, 의복과 섬유, 주거, 가족과 아동, 그리고 소비자 교육과 자원 관리와 같은 내용학 코스를 균형있게 제공하고 있다.

전공홍보 : 학생들은 가정교육과 전공과정의 이수를 통해 현장 가정과수업의 모형 개발 및 수업연구에 필요한 가장 최신의 연구를 실증적, 해석적, 비판적 탐구방법으로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가정과교육 및 내용학 교과목을 통해 최신 이론과 동향 및 이슈를 이해하여 가정과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신장시킨다. 이와 같이 본교 대학원 가정교육전공은 가정과교육 분야에 대한 최신 이론과 연구 능력과 인성을 갖추어 가정과교육을 개혁할 수 있는 지도자를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환경교육학과

◈ 환경교육 전공 environmental education / Tel 043-230-3608

전공소개 : 환경교육 전공의 주요 교육과정은 환경교육학, 환경교육과정연구, 환경교수학습론, 환경교육교재 및 논술연구, 멀티미디어기반 환경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환경과학, 지구환경학, 대기환경학(환경기상 포함), 대기오염학, 수질환경학, 수질환경탐구(연구 포함), 토양환경학, 토양 및 농촌환경, 해양오염, 환경생태학, 경관 및 복원생태, 환경생태 모니터링, 환경영향평가, 자원순환형 폐기물 관리, 환경통계와 환경정보시스템, 자원과 에너지, 환경정책, 지역 및 도시개발과 환경, 환경철학 등을 포함한다.

전공홍보 : 환경교육 전공은 환경과 환경도전에 관한 지식, 이해, 인식과 민감도, 환경과 관련한 태도, 환경질을 유지하기 위한 조력, 환경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기술, 기존 지식과 환경관련 프로그램의 실습을 위한 실천의 환경소양에 초점을 두고 대기환경, 수환경, 환경생태, 환경 평가와 정책, 환경교육, 환경통계 등의 전공 영역을 융합교육 및 탐구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 등으로 보다 심화 있게 학습하도록 유도한다,

공학계열

컴퓨터교육학과

◈ 초등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정보통신 전공 Computer Education /Tel 043-230-3611

전공소개 : 컴퓨터교육학과는(초등컴퓨터교육, 컴퓨터교육, 정보통신교육)은 정보화 사회와 지식기반사회에 걸맞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연구 활동을 그 목적으로 한다. 컴퓨터교육과는 2011년에 신축된 융합과학관 5층 전체를 사용하고 있으며, 컴퓨터교육의 다양한 연구 활동을 위해 최신 네트워크 장비, 워크스테이션 컴퓨터 및 개인용 컴퓨터 시설 등 풍부한 연구시설을 구비하고 있고, 이러한 실습장비에 컴퓨팅 사고와 같은 최신 컴퓨터교육 이론을 적용한 실제적인 교육 및 연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즉, 미래형교육, 융합형교육, 정보윤리교육, 문제해결교육, 스마트교육, 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등 다양한 연구팀이 운영 중이며, 이곳에서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멀티미디어를 개발하고 있다. 이와 같이 컴퓨터교육과는 우리나라 컴퓨터교육의 선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실과교육학과

◈ 초등실과교육 전공 Primary Arts Education / Tel 043-230-3417

전공소개 : 초등실과교육전공은 초등학교 교과목의 하나인 실과에 대한 이론적·실제적 접근을 바탕으로 실과교육의 전문가로서의 역량과 관련 연구 능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과정을 통해 실과교육의 철학, 교수학습방법, 평가 등 교과교육학적 지식과 가정학, 기술, 농학 등 실과의 배경 학문과 관련된 지식 및 기능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학습하게 됩니다. 실과에 특화된 온실 및 야외 실습원과 풍부한 기자재가 갖춰진 실습실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체험활동은 현장에서 실현하기 어려웠던 실과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는데 매우 유익합니다.

기술교육학과

◈ 기술교육 전공 technology education / Tel 043-230-3610

전공소개 : 기술교육전공은 기술교육과정, 방법, 평가, 연구, 동향 등의 기술교과교육학적 지식과 실천을 다룬다. 그리고 기술학에 기초한 제조, 건설, 수송, 정보통신, 생명기술의 공학기술 전반의 이해와 실천적 학습을 통하여 유능한 기술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 공업교육 전공 industrial education / Tel 043-230-3610

전공소개 : 공업 분야의 직업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 기능, 태도 등에 관한 전문적인 발달의 기회를 제공하여,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유능한 공업 분야의 교사 및 전문인을 육성한다. 이를 위해 기계공학, 전기․ 전자공학, 건설공학, 산업공학 및 생산공학등의 지식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공업 전반에 걸친 기초 이론지식과 문제 접근을 포함한 합리적인 연구 방법을 제고시킨 후, 공업교육의 교수법등을 다루어, 교육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현장 교육의 질을 향상시킨다.

예술·체육

음악교육학과

◈ 초등음악교육· 음악교육 전공 music education / Tel 043-230-3700

전공소개 : 음악교육과 대학원은 음악 교육 현장의 현직 교사들과 음악 교육 현장에 투입될 음악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실기 능력과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활용 가능한 교육 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여 음악 교육 현장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1세기의 새로운 음악 교육의 동향 및 우리 전통 음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교사들에게 재교육하여 교사 개인의 성장 발전과 함께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음악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홍보 : 본 학과 대학원 과정은 음악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교과와 관련된 실질적인 연구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대학원 과정을 이수한 현직 교사 및 교직 과정을 이수하여 현장으로 투입될 음악 전공자들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질 높은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음악 교육 전문가로서 학교 현장 및 음악 교육의 다양한 현장에서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미술교육학과

◈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 전공 Art education / Tel 043-230-3701

전공소개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미술교육학과는 교과 교육학과 교과 내용학의 체계적, 종합적 이해를 근간으로 미술교육의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에 다양한 미술 영역을 탐구하고, 미술 교육의 실제를 경험함으로써 우수 미술 교육자를 양성하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미술 교육자의 양성과 더불어 현직 교원에 대하여 교과 교육의 재 이해와 교육 연구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술교육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현장 미술교육의 질을 개선하는 데 이바지 하고 있다. 또한 교과에 대한 학문적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미술 교육을 체계화 하고, 현장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선도적인 교육 모델을 개발 및 보급함으로써 한국 미술 교육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전공홍보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미술교육학과는 교과 교육학과 교과 내용학의 체계적인 이해를 목표로 미술교육학, 미학, 미술사, 미술비평, 미술실기 등의 다양한 교육 내용이 조직·편성되어 있다. 한국 미술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각 분야의 예비 교육자와 전국 시·도 교원과의 협동수업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전체 교수의 통합체제 운영하여 미술교육의 다양한 가능성을 제고하고 있다. 미술 이론과 실기의 종합적 능력을 갖춘 미술 교육자의 양성을 위하여 이론 강의실과 각 전공 실기 실습실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나아가 다양한 학문과 문화를 교류할 수 있는 학술 및 연구의 기회를 제공하여 문화적 유연성을 갖춘 교사의 양성과 더불어 다양한 미술 분야로의 진출 가능을 기대할 수 있다.

체육교육학과

◈ 초등체육교육· 체육교육 전공 Physical education /Tel 043-230- 3702

전공소개 : 체육교육 전공은 학교체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교수 기술과 관련된 전공 영역에 관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체육교육의 내용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대학원생들은 교수법, 교재개발 등의 교육적 기법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체육교육전공의 목표는 체육교육의 발전을 위해 이론적 전문지식과 실제적 연구를 선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미래 체육 교육자 및 연구자로서의 전문적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전공홍보 : 체육교육 전공은 학교 현장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교과내용학, 교과교육학 지식 및 실천적 교수 기술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전공 내에는 스포츠교육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심리학, 운동역학, 체육사 및 체육철학, 체육사회학 및 체육측정평가 등과 같은 다양한 세부 전공이 있다. 체육교육을 전공하는 대학원생들은 수준 높은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전문적 능력을 갖추고 체육교육자 및 연구자의 자질과 자격 요건을 겸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교 현장 및 체육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협동과정

◈ 수학영재교육 전공 mathematics-gifted education / Tel 043-230-3601

전공소개 : 본 전공의 교육 목적은 초등, 중등학교의 수학영재교육을 담당하는 수학교사의 재교육과 수학 교육자를 양성하는 것으로, 수학교육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 할 수학교육학 및 수학을 창의적으로 연구할 인력을 배출하는데 있다. 11명의 수학교육담당 교수와 2명의 초등수학교육담당 교수가 함께 교육을 담당하며,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을 배울 수 기회를 제공한다.

전공홍보 : 국내외의 저명한 학자들을 초청하여 수학교육에 대한 강연회와 국제 학술대회, 기타 세미나 등을 개최하여 학생들이 수학교육학의 학술적 발전 내용을 접하고, 실용적으로는 학교 현장에서 만나는 여러 문제점을 해결, 개선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변화하는 수학교육에 발맞춰 그에 맞는 학술대회도 다양하게 개최되고 있다. 학교 내에 [수학교육 연구소]가 설립되어 있어서, 수학교육을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각종 학술대회의 지원과 학회지의 발간을 지원하고 있다. 우수한 교수진, 우수한 졸업생이 이루어내는 수학교육의 발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며,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명실상부한 수학교육의 메카가 될 것이다.

◈ 과학영재교육 전공 science-gifted education / Tel 043-230-3676

전공소개 :과학영재과정은 과학영역에서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담당하는 전문교사 양성과정이다. 과학영재과정은 교사들이 영재학생들에게 잠재적 능력을 파악하고 자아실현은 물론 사회에 중요한 공헌을 할 수 있도록 영재의 특성을 올바로 파악하고, 그들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정보영재교육 전공 Information-gifted education / Tel 043-230-3611

전공소개 : 정보영재교육 전공은 학교 현장에서 정보영재를 교육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며, 나아가 우리나라의 미래 정보화 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정보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학문적 실제적 교육 및 연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뇌·AI기반교육 전공 Brain·AI Based Education / Tel 043-230-3835

전공소개 : 뇌·AI기반교육 전공은 학교교육에서 뇌과학 및 AI에 기반한 전문적인 교육, 연구 능력을 배양하고, 뇌과학 및 AI 지식을 교육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줄 아는 교사 및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육과정은 뇌인지과학, AI, 데이터 사이언스, 교수-학습 행동 등을 융합하고, 이를 학교 교육과 Edu-Tech 산업에 응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적인 교수능력을 기르는데 유용한 강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뇌·AI에 기반한 전문적인 연구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강좌들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므로, 뇌·AI기반교육 전공의 학위 과정을 이수하면 학교 교육에서 뇌과학적 지식과 AI 기술을 접목하여 가르칠 수 있는 교육전문가가 될 수 있으며, Edu-Tech 산업현장에서 혁신적인 미래교육 관련 개발 전문가가 될 수도 있으며, 나아가 대학에서 뇌·AI기반 교과교육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가 될 수도 있다. 특히, 최근 활발하게 인재를 채용하고 있는 Edu-Tech 관련 다양한 국가 및 민간 연구소, 사회교육 기관, 교육상담 기관 등에서 미래교육 전문 연구자로서 중요한 핵심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 인구다문화교육 전공 Population and Muli-cuture Education / Tel 043-230-3417~18 /

홈페이지 : http://primary.knue.ac.kr/@population

전공소개 : 이 전공은 학교 및 사회교육 기관에서 인구·다문화교육을 연구하고 강의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4학년도부터 강좌가 열린다.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인구교육 전공을 개설하여 다문화 문제를 인구 문제와 연결하여 강좌를 운영한다.

전공홍보 : 이 전공은 우리나라 저출산·고령화와 같은 인구 문제의 심각성이 커지면서 그 설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한국교원대학교는 수년간 인구교육을 선도적으로 수행해 온 대표적인 교육기관이며, 향후 학교 및 사회 인구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현재 한국교원대학교에는 인구교육센터가 설치되어 있어서 보건복지부의 각종 인구교육 사업을 주관하고 있다.

◈ 문화예술교육 전공 Art & Culture Education / Tel 043-230-3701

전공소개 : 문화예술교육 전공은 예술의 문화적 소양과 향유를 위하여 사회적 요구에 맞는 문화예술교육 현장 교육 전문가와 연구자를 양성하기 위한 석사 학위 과정이다. 선택한 예술 교육 분야 석사 학위와 함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음악전공, 미술전공, 디자인 전공의 경우 본 학위과정을 마치게 되면 학위취득과 함께 2급 문화예술교육사를 인증 받는 자격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

전공홍보 : 우리나라 교육의 메카인 한국교원대학교는 종합 교원 양성 대학으로서 사회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분야 교육 전문가와 연구 가를 육성하는 문화예술교육 석사 과정을 개설한다. 음악전공, 미술전공, 디자인 전공 중 선택 분야 예술교육 석사 학위와 함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취득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필요한 실무 전문가 육성뿐만 아니라,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연구를 수행할 전문 연구 인력을 양성한다.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걸쳐 교육 및 연구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전문적이고 특화된 문화예술교육 플랫폼을 지원한다.

 
◈ 융합교육 전공 Convergence Education / Tel 043-230-3856     [융합교육연구소 https://ceri.knue.ac.kr/]

전공소개 : 이 전공은 다양한 학문들이 인간의 삶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한 학문에서의 문제해결 능력이 다른 학문 분야의 문제해결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함으로써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한 교수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변화하는 세계와 사회 속의 과학, 사회학, 인문학, 예술의 협업을 통해 서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새로운 세계에 적응하고 새로운 직업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과정은 3가지 트랙으로 구분한다. 첫째, 기초 강좌로 융합교육개론 등을 개설한다. 둘째, 예술과 융합교육, 로봇공학과 융합교육, 미디어 및 문화컨텐츠 융합교육 등 교과 중심 융합 강좌를 개설한다. 셋째, 실습 혹은 연습 등 실제로 융합교육을 실행할 능력을 기르는 강좌를 개설한다. 교육과정은 교수의 시범과 학생의 연습과정을 중요시 하며, 문제 발견과 해결을 경험하는 강좌, 주제 중심의 융합 과정을 경험하는 강좌 등으로 구성한다.

전공홍보 : 강좌는 가능한 한 전공이 다른 2-3인 이상의 교수들이 공동으로 개설하여 분절적인 수업이 아니라 함께 수업에 들어가 토론하면서 진행하는 방식으로 한다. 이를 통해 삶의 다원적 이해를 다양한 시각에서 이해하도록 이끄는 것이 궁극적인 강좌의 목표이다. 이러한 강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계발하게 되고, 성장의 희열을 느끼며 창의성을 발현할 기회를 가지게 된다. 문제와 그 해결 사이에 있는 논리적 간극을 뛰어넘어야 새로운 발견에 도달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을 위해서는 융합적 사고가 필요하다. 지식의 발견과정에서 느끼는 환희는 심리적 부산물이 아니라 학문의 필수 요소이다. 이러한 느낌을 가질 때 우리는 공동체를 설득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게 되고, 이러한 지적 열정을 학생들이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에 융합교육의 초점이 있다.

◈ 진로교육 전공 Career Education Major / 043-230-3417

전공소개 : 진로교육은 개인의 삶, 학습, 직업에 관한 의식과 진로개발역량을 제고하여 자신의 능력을 발현하여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고, 국가가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적시, 적기에 양성하는 국가의 경쟁력 강화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진로교육전공을 신설하였습니다. 진로교육전공은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진로교육에 탐구와 연구를 통해 학문발전에 기여할 연구 인력을 양성하고 진로교육을 초, 중등 학교에서 직접 실행, 연구할 수 있는 실무 전문가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진로교육 전공 교수와 관련 분야(심리검사, 직업, 고용, 자격 등) 전문가를 강사진으로 구성하여 자신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직업의 의미, 직업 세계의 변화, 개인의 삶과 사회 변화의 관계에 대한 교육 활동 및 직업 세계에서 요구되는 태도와 습관형성을 위한 교육 활동 등을 포함한 내용을 학습하게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글로벌교육리더십 전공 Global Education Leadership / 043-230-3809

전공소개 : 개발도상국(이하 개도국)의 경제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핵심인재(고위공직자 및 교수요원) 양성 및 한국에 우호적인 개도국 지도자 양성을 통한 우리나라의 국제적 영향력 확대를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석사과정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학습성과를 위한 양질의 교육제고’, 이에 따른 세부 목표는 교육전문가의 정책 입안, 집행, 평가 등의 역량을 강화하고 정책 역량을 현업적용으로 전이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정책 역량 강화’, 기초교육 증진 제고를 위한 교원교육 및 HRD 역량 강화와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운영을 위한 ‘교육 역량 강화’, 그리고 사업 운영 국가와 참여국 간 지식공유 체계 구축 및 사업 참여 국가 간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네트워크 확대’를 이끌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