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home
  • login
  • sitemap

대메뉴

전체메뉴보기

대학원소개

전공소개

학사안내

입학정보

커뮤니티

함께가요! 큰 스승의길 한국교육의 미래를 이끌어 갈 교육전문가 및 중등교원 양성

교육대학원 설립 목적

각급 학교교육의 체계적, 종합적, 시범적 모델을 개발 보급하여 교육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교육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한국 교육을 이끌어 갈 교육학자를 양성하며, 유·초등·중등 현직 교원에 대하여 전공 분야별 교과교육의 이론탐구 및 현장 적용을 통하여 교과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며, 현장교육을 토대로 한 교육연구를 통하여 교육의 질 개선에 이바지한다.

교육대학원 특색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은 한국 교육의 미래를 이끌어 갈 이론과 실제적 능력을 겸비한 교육전문가 및 중핵교원을 양성하기 위해

  • ◈ 교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과교육의 이론 및 실제를 고양하며,
  • ◈ 전체교수의 통합체제 운영과 다 학문적 협동수업을 통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높이고,
  • ◈ 교육자치제 실시에 따른 현장교육의 구심적 역할을 담당할 전국 시·도의 지도적 중핵교원을 배출 하며,
     교원교육에 관한 한국의 중추적 기관으로서 교원 교육의 체계화 및 시범화를 도모한다.

교육대학원 연혁

1980년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연혁
년 / 월/ 일 내용
1984년 03월 15일 - 한국교원대학교 설치령(대통령령 제11382호) 공포
1985년 11월 28일 - 대학원 설치인가
1989년 11월 07일 - 계절제 설치 인가(석사학위과정 : 15개 학과 35개 전공, 총정원 1,689명)
1990년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연혁
년 / 월/ 일 내용
1996년 10월 30일 - 교육대학원 신설(대학원 계절제에서 분리 : 1997년도부터)
1997년 03월 02일
  • - 교육대학원 개설 (석사과정 17개 학과 40개 전공 입학정원 564명)
  • - 신입생 입학 (석사과정 564명)
1997년 04월 01일 - 교육대학원 학칙 인가
1997년 11월 01일 - 교육대학원 학칙 인가
1997년 11월 07일 - 석사과정 학과증설 및 정원조정
  • · 학과 신설(1개 학과) : 환경교육학과
  • · 정원조정(입학정원) : 575명 * 증원 : 10명
1998년 03월 02일 - 신입생입학 (석사과정 575명)
1998년 11월 17일 - 석사과정 학과 신설 (공통사회교육학과, 공통과학교육학과)
1998년 12월 16일 - 석사과정 전공 신설(2개 전공) : 교육공학(교육학과), 공업교육(기술교육학과)
1999년 02월 19일 - 석사과정 전공 신설 : 상담심리(교육학과)
1999년 03월 02일 - 신입생입학 : (석사과정 575명)
1999년 05월 01일 - 전문상담교사 양성 과정 설치
1999년 11월 19일 - 정원조정 (입학정원) : 745명 : * 석사과정 증원 170명
2000년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연혁
년 / 월/ 일 내용
2000년 01월 29일 - 교육대학원 신설(대학원 계절제에서 분리 : 1997년도부터)
2000년 02월 22일 - 제1회 (전기) 학위(교육학) 수여교육학 석사학위 360명
2000년 03월 02일 - 신입생 입학 : 석사과정 745명
2000년 08월 25일 - 제1회 (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 교육학 석사학위 : 43명
2000년 10월 25일
  • - 석사과정 전공 신설 및 정원 조정 전공 신설 (2개 전공) : 특수교육(교육학과), 정보통신교육(컴퓨터교육학과)
  • - 정원 조정 (입학정원) : 65명 * 석사과정 증원 : 20명
2001년 02월 03일 - 제2기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 수료 (초등 27명, 중등 27명)
2001년 02월 22일 - 제2회 (전기) 전문학위(교육학) 수여 : 교육학석사(전공) 학위 403명
2001년 08월 24일 - 제2회 (후기) 전문학위(교육학) 수여 : 교육학석사(전공) 학위 45명
2002년 02월 22일 - 제3회 (전기) 전문학위(교육학) 수여 : 교육학석사(전공) 학위 405명
2002년 08월 22일 - 제3회 (후기) 전문학위(교육학) 수여 : 교육학석사(전공) 학위 49명
2003년 02월 21일 - 제4회 (전기) 전문학위(교육학) 수여 : 교육학석사(전공) 학위 471명
2003년 08월 29일 - 제4회 (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90명
2004년 02월 18일 - 2. 18 제5회 (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516명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요람명
2004년 01월 31일 - 제5기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수료(초등 29명, 중등 30명)
2004년 08월 27일 - 제5회 (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82명
2005년 01월 19일 - 제6기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수료(초등 21명, 중등 22명)
2005년 02월 22일 - 제6회 (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433명
2005년 08월 26일 - 제6회 (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129명
2006년 01월 27일 - 제7기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수료 : 초등 32명, 중등 37명
2006년 02월 22일 - 제7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406명
2006년 08월 25일 - 제7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96명
2007년 02월 22일 - 제8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369명
2007년 08월 24일 - 제8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135명
2008년 02월 22일 - 제9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357명
2008년 08월 22일 - 제9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127명
2009년 02월 20일 - 제10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399명
2009년 08월 28일 - 제10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126명
2010년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연혁
년 / 월/ 일 내용
2010년 02월 22일 - 제11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360명
2010년 08월 26일 - 제11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122명
2011년 02월 22일 - 제12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344명
2011년 08월 26일 - 제12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120명
2012년 02월 22일 - 제13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308명
2012년 08월 24일 - 제13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90명
2013년 02월 22일 - 제14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276명
2013년 08월 23일 - 제14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105명
2014년 02월 21일 - 제15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259명
2014년 08월 27일 - 제15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223명
2015년 02월 24일 - 제16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399명
2015년 08월 26일 - 제16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181명
2016년 02월 23일 - 제17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425명
2016년 08월 24일 - 제17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473명
(논문대체학점이수제 253명 포함)
2017년 02월 22일 - 제18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508명
(논문대체학점이수제 141명 포함)
2017년 08월 23일 - 제18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295명
(논문대체학점이수제 91명 포함)
2018년 02월 22일 - 제19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 교육학석사(전공)학위 443명
(논문대체학점이수제 72명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