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학원 설립 목적

각급 학교교육의 체계적, 종합적, 시범적 모델을 개발 보급하여 교육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교육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한국 교육을 이끌어 갈 교육학자를 양성하며, 유·초등·중등 현직 교원에 대하여 전공 분야별 교과교육의 이론탐구 및 현장 적용을 통하여 교과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며, 현장교육을 토대로 한 교육연구를 통하여 교육의 질 개선에 이바지한다.

일반대학원 특색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은 한국 교육의 미래를 이끌어 갈 이론과 실제적 능력을 겸비한 교육전문가 및 중핵교원을 양성하기 위하여, 교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과교육의 이론 및 실제를 고양하며, 전체교수의 통합체제 운영과 다 학문적 협동수업을 통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높이고, 교육자치제 실시에 따른 현장교육의 구심적 역할을 담당할 전국 시·도의 지도적 중핵교원을 배출 하며, 교원교육에 관한 한국의 중추적 기관으로서 교원 교육의 체계화 및 시범화를 도모한다.

일반대학원 연혁

1980년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연혁
년 / 월/ 일 내용
1984년 03월 15일 - 한국교원대학교 설치령(대통령령 제11382호) 공포
1985년 11월 28일 - 대학원 설치인가
1986년 03월 05일
  • - 대학원 개설 : 6개학과 11개 전공 (정원 60명) 석사과정 : 교육학과(교육과정,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행정, 초등교육전공), 국어교육학과, 사회과교육학과(일반사회교육전공), 수학교육학과, 과학교육학과(물리교육, 화학교육, 생물교육전공)
  • - 신입생 입학 : 석사과정 26명
1987년 03월 03일 - 신입생 입학 : 석사과정 23명
1987년 11월 09일 - 박사과정 설치인가 및 석사과정 증과 증원
  • 박사과정 설치인가 : 8개 학과 22개 전공 (정원 84명)
     · 박사과정 : 교육학과(교육행정,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과정, 교육심리, 교육사회전공), 초등교육학과,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 국어교육전공), 영어교육학과, 국민윤리교육학과, 사회과교육학과(사회과교육, 일반사회교육, 지리교육, 역사교육전공), 수학교육학과(초등수학교육, 수학교육전공), 과학교육학과(과학교육, 물리교육, 화학교육, 생물교육, 지구과학교육전공)
  • 석사과정 학과, 전공 신설 및 분리 : 총 12개 학과, 29개 전공 (정원156명)
    • · 신설 학과(6개 학과) : 초등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영어교육학과, 음악교육학과, 미술교육학과, 체육교육학과
    • · 신설 전공(12개 전공) : 교육사회, 사회과교육, 지리교육, 역사교육, 과학교육, 지구과학교육, 음악교육, 초등음악교육,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체육교육, 초등체육교육
    • · 전공 분리 : 3개 전공을 6개 전공으로 분리(국어교육전공 → 국어교육전공,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민윤리교육전공 → 초등도덕교육전공, 국민윤리교육전공, 수학교육전공 → 초등수학교육전공, 수학교육전공)
1988년 02월 15일 - 제1회 학위(교육학) 수여
1988년 11월 30일 - 석사과정 학과 신설 : 총 15개 학과, 32개 전공 (정원 247명)
 신설학과(3개 학과) : 독어교육학과, 불어교육학과, 가정교육학과
1989년 11월 07일 - 계절제(석사과정) 신설 및 정원조정
  • · 석사 과정 증원(계절제) : 1,689명
  • · 총정원 : 2,020명(석사과정:일반제 247명, 계절제 1,689명, 박사과정: 84명)
1990년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연혁
년 / 월/ 일 내용
1990년 11월 29일 - 정원조정 석사과정 : 일반제 436명, 계절제 1,500명
1991년 10월 29일 - 석·박사과정 전공 신설
  • · 석사과정 전공 신설(4개 전공) : 한문교육, 초등영어교육, 철학교육, 학교보건교육전공
  • · 박사과정 전공 신설 (3개 전공) : 한문교육, 초등영어교육, 철학교육전공
  • · 총정원 : 2,020명 (석사 : 15개 학과 37개 전공 1,936명, 박사 : 8개학과 26개 전공 84명)
1992년 07월 30일 - 석사과정 학과 신설(2개 학과 4개 전공) : 기술교육학과(초등실과교육, 기술교육)
1993년 09월 14일 - 박사과정 학과 신설
  • · 박사과정 신설(1개학과 3개전공) : 체육교육학과(초등체육교육, 체육교육, 학교보건교육)
  • · 총정원 : 2,028명 (석사 : 1,936명(일반제 436명, 계절제 1,500명), 박사: 9개 학과 29개 전공 92명)
1994년 10월 21일 - 정원 조정(총정원 2,038명, 석사과정 1,936명, 박사과정 102명)
  • · 박사과정 증원 : 10명
  • · 석사과정 정원 조정 : 일반제 524명, 계절제 1,412명
1995년 10월 27일 - 박사과정 학과신설 및 정원조정
 · 학과신설(4개학과 6개 전공) : 유아교육학과, 컴퓨터교육학과(초등컴퓨터교육, 컴퓨터교육), 기술교육학과(초등실과교육, 기술교육), 가정교육학과 114명)
1996년 08월 30일 - 제9회 (후기)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51명, 박사학위 10명
  • · 초등체육교육전공 및 학교보건교육을 초등체육교육전공(학교보건교육 포함)으로 통합(초등음악교육전공, 음악교육전공)
  • · 정원조정(입학정원) : -일반대학원 338명(석사과정 262명, 박사과정 76명)
1998년 11월 17일 - 석사과정 학과 신설 및 정원조정
  • · 학과신설: (공통사회교육학과, 공통과학교육학과, 환경교육학과)
  • · 정원조정(입학정원) : 일반대학원(석사과정345명, 박사과정76명) * 증원 : 석사22명
1998년 12월 16일 - 석·박사과정 전공 신설 : 교육공학(교육학과), 공업교육(기술교육학과)
1999년 02월 19일 - 석·박사과정 전공 신설 : 상담심리(교육학과)
1999년 11월 19일 - 정원조정 : 입학정원 - 석사과정 385명, 박사과정 76명 * 증원 : 석사40명
2000년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연혁
년 / 월/ 일 내용
2001년 02월 22일 - 제 14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274명, 박사학위 30명
2001년 3월 02일 - 신입생 입학 : 441명(석사과정 365명, 박사과정 76명)
2001년 07월 26일 - 학과신설 및 정원조정
  • · 석사과정 신설 : 교육정책대학원(입학정원 40명)
  • · 박사과정 신설 : 환경교육과, 미술교육과
  • · 박사과정 정원 조정 : 8명 증원
2001년 08월 24일 - 제14회(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16명, 박사학위 17명
2002년 02월 22일 - 제15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293명, 박사학위 32명
2002년 08월 23일 - 제15회(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25명, 박사학위 16명
2003년 02월 21일 - 제16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291명, 박사학위 27명
2003년 08월 29일 - 제16회(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32명, 박사학위 20명
2004년 02월 18일 - 제17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303명, 박사학위 29명
2004년 10월 29일 - 제2호 명예교육학 박사학위 수여
2005년 02월 22일
  • - 제18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327명, 박사학위 25명
  • - 제3호 명예교육학 박사학위
2005년 08월 26일 - 제18회(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18명, 박사학위 23명
2006년 02월 22일 - 제19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352명, 박사학위 32명
2006년 08월 25일 - 제19회(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12명, 박사학위 14명
2007년 02월 22일 - 제20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328명, 박사학위 33명
2007년 08월 24일 - 제20회(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20명, 박사학위 16명
2008년 02월 22일 - 제21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331명, 박사학위 34명
2008년 08월 22일 - 제21회(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20명, 박사학위 18명
2009년 02월 20일 - 제22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321명, 박사학위 24명
2009년 08월 27일 - 제22회(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21명, 박사학위 18명
2010년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연혁
년 / 월/ 일 내용
2010년 02월 22일 - 제23회(전기)학위(교육학)수여 : 석사학위 331명, 박사학위 31명
2010년 08월 26일 - 제23회(후기)학위(교육학)수여 : 석사학위 13명. 박사학위 13명
2011년 02월 22일 - 제24회(전기)학위(교육학)수여 : 석사학위 318명, 박사학위 24명
2011년 08월 26일 - 제24회(후기)학위(교육학)수여 : 석사학위 19명, 박사학위 12명
2012년 02월 22일 - 제25회(전기)학위(교육학)수여 : 석사학위 336명, 박사학위 32명
2012년 08월 24일 - 제25회(후기)학위(교육학)수여 : 석사학위 14명, 박사학위 27명
2013년 02월 22일 - 제26회(전기)학위(교육학)수여 : 석사학위 331명, 박사학위 42명
2013년 08월 23일 - 제26회(후기)학위(교육학)수여 : 석사학위 15명, 박사학위 18명
2014년 02월 21일 - 제27회(전기)학위(교육학)수여 : 석사학위 311명, 박사학위 29명
2014년 08월 27일 - 제27회(후기)학위(교육학)수여 : 석사학위 26명, 박사학위 16명
2015년 02월 24일 - 제28회(전기)학위(교육학)수여 : 석사학위 290명, 박사학위 31명
2015년 08월 26일 - 제28회(후기)학위(교육학)수여 : 석사학위 19명, 박사학위 20명
2016년 02월 23일 - 제29회(전기)학위(교육학)수여 : 석사학위 308명, 박사학위 21명
2016년 08월 24일 - 제29회(후기)학위(교육학)수여 : 석사학위 24명, 박사학위 16명
2017년 02월 22일 - 제30회(전기)학위(교육학)수여 : 석사학위 312명, 박사학위 36명
2017년 08월 23일 - 제30회(후기)학위(교육학)수여 : 석사학위 27명, 박사학위 15명
2018년 02월 22일 - 제31회(전기)학위(교육학)수여 : 석사학위 328명, 박사학위 45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