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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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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가요! 큰 스승의길 한국교육의 미래를 이끌어 갈 교육전문가 및 중등교원 양성

교육정책

◈ 교육정책 전공 / Tel 3400

교육목표 : 교육정책전공은 유·초·중등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제반 교육현상에 대한 학제적 연구를 토대로, 이에 대응하는 교육정책과 교육행정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접근을 통하여 우리 교육문제에 대한 분석 능력과 실천적 해법을 모색할 수 있는 교육정책전문가 및 교육행정가로서의 전문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점사항 : 교육현상과 교육정책 및 행정에 대한 폭넓고 다양한 관점을 학습하여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안목과 감수성을 기르고, 정책수립 및 집행과정에서 이들 관점을 통합적, 발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교육정책의 변화를 설계하고 실현시켜야 하는 교육행정가로서 요구되는 기획능력, 조직관리 역량 및 리더십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철학, 사회학, 인류학, 비교교육학 등 인문․사회과학적 토대를 확대 심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교육방향 : 교육정책과정의 분석적 이해, 교육정책 및 프로그램의 기획과 평가, 교육개혁의 이론과 실제, 교육정책의 사회문화적 기초, 교육복지정책 시각의 강화, 교원정책의 발전, 장학에 대한 새로운 접근, 학교를 포함한 교육경영시스템의 혁신과 리더십, 지방교육 발전 전략, 교육 기관 평가, 재정 분석 등이 주된 관심분야를 이룬다.

◈ 인적자원정책 전공 / Tel 3400

교육목표 : 인적자원 정책전공은 국가, 지역과 도시 및 대학을 포함한 학교, 그리고 기업 차원의 인적자원개발과 인적자원활용 및 인적자원의 효과를 연구 분석하고 그와 관련 역량을 제공하는 전공이다. 학생들이 각 분야의 인적자원정책의 효과, 과제 및 대안을 분석하는 안목과 전문성을 갖고 정책의 기획, 집행, 평가를 위한 연구역량과 정책 지도력을 축적하도록 지원하는 전공이다. 따라서 이 전공은 국가, 지역 및 도시, 조직의 인적자원의 개발과 관리, 고등교육 및 평생교육, 산학협력을 다루며 또한 학교 및 일반 교육의 문제를 인적자원의 관점에서 다룬다.

중점사항 : 인적자원개발 정책과제의 개발과 기획 및 평가역량, 지식관리와 인적자원법제, 산학협력, 자격제도, 노동시장 분석, 한국의 사회·경제와 인적자원의 관계, 고등교육의 정책적 차원과 운영 차원의 역량 제고 방안, 평생교육과 인적자원의 관계 제고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 학습한다.

교육방향 : 노동시장, 지역과 도시, 대학을 포함한 학교를 인적자원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국가, 지역과 도시 및 학교의 인적자원역량의 실태를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한다. 인적자원역량을 강화하는 다양한 기제에 대한 이론을 습득한다. 그리고 인적자원과 관련된 정책의 현황과 성과 그리고 한계점을 학습한다. 이러한 기초 위에서 국가, 지역과 도시 및 학교의 인적자원역량을 제고하는 정책의 기획역량, 분석역량, 평가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본 전공 교육의 주요 목적으로 한다.

◈ 교육시설환경정책 전공 / Tel 3400

교육목표 : 교육시설 전공은 학교(초.중등 및 대학), 도서관 등 교육시설의 설립과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교육환경 조성에 관련된 시설기획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중점사항 : 지역(도시/농촌)과 학교의 관계 및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설립 목적에 부합되는 가장 합리적인 투자계획을 수립하고 정책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역점을 둔다. 또한, 미래 지속가능한 환경정책과 도시 건축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여 선진 문화의 사고를 획득하고 이를 교육시설환경에 접목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른다. 즉, 교육운영에 필요한 물리적 환경에 관련된 제반 이론과 정책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분야로서, 관련 정책으로 도시계획 기반의 학교 설립 및 마스터플랜 작성, 교육정책 수립 시행과 연계된 교육환경 구축, 지역사회 공공시설과 학교시설의 복합화, 각급학교 교육경영에 필요한 교육환경 조성 등이 있다.

교육방향 : 본 전공에 직접 관련된 학습영역으로는 제반 도시계획 관련분야와 교육과정과 연관된 건축공간구성, 환경, 안전, 환경심리 및 유지관리 분야가 있으며 이론과 실무를 동시에 접목하기 위해 우수 교육정책이 반영된 교육현장 답사 등 사례중심의 실적용 가능한 정책개발을 위한 학습방법을 도입한다. 본 과정과 관련된 교육현장 업무로는 국․공․사립학교 시설 기획, 학교설립, 교육시설재정, 교육과정 지원 교과교실 구축, 교육재산관리 및 활용방안 수립, 학교안전 및 건물 유지관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