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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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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가요! 큰 스승의길 한국교육의 미래를 이끌어 갈 교육전문가 및 중등교원 양성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설립 목적

  • ◈ 교육정책에 대한 전문 소양 함양
    교육정책의 목적과 내용, 결정과정 및 실천에 대한 이해를 위한 인문·사회과학적 지식기반의 전문적 교육정책이론을 습득하고 정책 철학 및 환경에 대한 식견과 안목을 기름.
  • ◈ 정책과정 분석 및 실무 능력 증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집중적 사례연구를 통해 정책의 배경과 내용, 수행과정과 성과를 파악하여 정책과정 분석능력과 문제해결력을 배양함.
  • ◈ 과학적 정책연구 능력 배양
    교육정책에 대한 다양한 학문적 관점과 연구방법을 통하여 제도, 조직, 사람, 이념, 문화 등에 대한 심층적 분석과 구조적 이해 능력을 증진함.
  • ◈ 교육과 타 부문과의 정책 연계능력 제고
    교육과 경제, 사회, 문화, 복지 등 타 부문과의 관계에 대한 통합적, 심층적 이해를 통해 교육정책 및 행정의 대외 연계 협력 기능을 향상시킴.
  • ◈ 교육행정 혁신 리더십 함양
    선진 교육체제 수립을 위해 요구되는 교육행정 혁신에 필요한 실천적 지도력을 갖추기 위하여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함.

교육정책전문대학원 VISION

교육·인적자원 정책분야에 특성화되고 행정중심복합도시-한국교원대-혁신도시(KEDI/KICE) 벨트를 중심으로 교육·연구·연수가 통합된 think tank network 거점이 되어 세계화 지방화시대 교육 인적자원개발 혁신을 선도하는 국내 최고 권위, 국제 수준의 교육정책부문 교육연구기관으로 발전

  • ◈ 국내 최고 권위의 교육정책 전문대학원
    교육·인적자원정책 분야 전문 석·박사학위과정을 개설운영하고, 5개 전공(교육정책, 인적자원정책, 교육시설, 장학, 대학행정)에 학생 200명, 교수 20명 규모를 유지한다. 공무원 특별전형 과정을 주간으로 운영하고, 일반전형을 통한 공무원 및 일반인에 대한 개방 과정은 야간으로 운영한다. 또한, 교육정책가 및 교육행정가, 민간 교육분야 경영자 등의 현직훈련을 위한 비학위 과정을 운영한다. 학교관리자 대상의 학교혁신 리더십 과정,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인적자원 부분 기관 간부를 위한 지역 HRD 과정, 지방의회종사자 및 의원보좌관 등을 위한 교육정책입법 과정 등을 설치한다.
  • ◈ 교육행정인적자원의 질적 향상을 선도하는 특수목적 국책기관
    우리 교육시스템을 선진 수준으로 발전시킬 역량을 지닌 교육정책․행정 전문가를 양성한다. 국가 및 지방의 교육행정 혁신, 정책품질 향상을 선도하는 혁신지향적 인적자원을 배출하고, 다양한 부문의 정책기획 및 관리 역량을 지닌 인적자원개발을 지원한다.
  • ◈ 국내 교육․인적자원정책 분야 교육연구 네트웍의 중심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건설 및 교과부 이전, 충북 혁신도시 건설 및 공공기관(KEDI, KICE) 이전과 관련하여 교원대가 교육연구협력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며, 특히 교육․인적자원정책분야 연구협력 네트웍의 중심 기능을 교육정책대학원이 담당한다. 이를 위해 국내 교육연구기관(대학, KEDI, KICE, KRIVET, 교육인적자원연수원, KDI 등)과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연구기능 활성화를 위하여 교육정책대학원에 부설 연구소를 설치 운영한다. 교육정책연구소, 학교혁신연구소, 교육환경개발센터, 교육복지정책연구소, 지역인적자원개발센터 등을 설치한다.
  • ◈ 세계 수준의 교육인적자원 분야 교육연구기관으로 부상
    한국의 교육은 적어도 개발도상국에 대해서는 유력한 발전모델로서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아시아를 비롯한 개도국 교육인적자원 부문 인력개발 지원에 있어 그 역할을 확대할 여지가 있다. 교육인적자원정책 부문의 독보적인 국립 전문대학원으로 자리 잡게 될 본 대학원은 향후 외국의 공무원 훈련기관, 교육인적자원분야 교육연구기관 등과 교육연구 협력 관계를 수립 발전시킴으로써 국제적 역할을 수행하고 국제적인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우리 공무원 교육훈련의 수준을 높이고 협력연구를 활성화 해 나간다. 국제 공동세미나 개최, 학생․교수 교환 등 국제교류를 확대하고 우리 인적자원의 국제화 역량 제고에 기여한다.

교육정책전문대학원 발전전략

  • ◈ 중앙과 지방의 학교정책, 교육행정 및 인적자원분야 핵심인력 양성
    지식기반, 정보화, 지방화, 세계화 시대 속의 선진 교육체제 수립․운영을 주도할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 양성을 통해 교육 선진화의 동력을 제공한다.
  • ◈ 교육과 연구 기능을 동시에 강화, 지식의 축적 및 전파 역할
    문제 진단 및 해법을 제시하고, 혁신방향과 아이디어의 개발, 공유, 확산을 위한 교육과 연구의 시너지를 거양한다. 교육, 연구, consulting, publication 등의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 ◈ 사회적으로 증대되는 다양한 인적자원개발 수요에 부응한 교육훈련 서비스 제공
    다양한 시대적, 사회적 교육훈련 수요에 부응, 이론과 현장을 결합한 유연한 교육공급체제를 수립하고 학생 수요에 적합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 제공한다.
  • ◈ 한국교원대 중장기 발전계획과 연계
    교원대의 독자적인 지위와 성격을 적극 활용하되, 교육연구영역을 교육정책․행정 및 인적자원 부문으로 특성화 하여 외연을 확대한다.

교육인적자원부문 혁신 선도 학교경영·교육행정·인적자원 혁신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석·박사 학위과정의 교육정책, 인적자원정책, 교육시설환경정책과, 부설연구소의 학교혁신, 지역교육발전 교육복지, 교육시설정책, 특별과정의 학교혁신리더십 지역인적자원개발 교육정책입법에 과한 교육을 통해 각 교육협력기관인 교육과학기술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 학교, 대학, 지방자치단체, 지방의회, 평생교육기관, 인간단체, 외국기관단체와 서로 교류를 하고 연구협력기관은 중앙지방정부,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평가원, 직업능력개발원, 교육행정기관, 시도발전연구원, 유네스코한위, 공공기관단체, 교육환경연구원, 국외연국기관과도 교류를 하고 있다. 교육연구원과 교육연구원 그리고 학부 및 대학원이 서로 연결되어있는 한국교원대학교는 교육정책 연구밸트의 거점으로 행정중심도시(정부기관), 충북혁신도시(연구기관)과 상호적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귝제교류협력 촉진으로 외국교육훈련기관과 교육관련 국제 연구소등과도 상호적관계를 맺고 있다. 이로써 교육정책전문대학원은 교육인적자원 부문 혁신선도를 이끌고 학교경영·교육행정·인적자원혁신 발전에 노력하고 있다.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연혁

2000년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연혁
년 / 월/ 일 내용
2002년 02월 04일 - 한국교원대학교 설치령(대통령령 제17503호)개정 공포
2002년 03월 01일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학칙(규정 제226호)제정
2003년 03월 03일 - 제1기 신입생 입학 : 석사과정 교육정책학과 40명
2004년 03월 02일 - 제2기 신입생 입학 : 석사과정 교육정책학과 40명
2004년 08월 24일 - 석사과정 전공 신설 및 정원조정
  • · 전공신설(3개 전공) : 학교교육정책, 인적자원정책, 교육시설정책
  • · 정원조정 : 80명(40명 증원)
2005년 03월 02일 - 제3기 신입생 입학 : 석사과정 교육정책학과 64명
2006년 03월 02일 - 제4기 신입생 입학 : 석사과정 교육정책학과 67명
2007년 03월 02일 - 제5기 신입생 입학 : 석사과정 교육정책학과 69명
2008년 03월 02일 - 제6기 신입생 입학 : 석사과정 교육정책학과 76명
2008년 10월 22일 - 전문대학원 전환 승인 (석사 71명, 박사 6명)
2009년 03월 01일
  • -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개원
  • - 제7기 신입생 입학 : 석사과정 교육정책학과 71명
2009년 09월 01일 - 제1기 박사과정 신입생 입학(6명)
2010년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연혁
년 / 월/ 일 내용
2010년 03월 02일 - 제8기 석사과정 신입생 입학(71명), 제2기 박사과정 신입생 입학(6명)
2011년 03월 02일 - 제9기 석사과정 신입생 입학(71명), 제3기 박사과정 신입생 입학(6명)
2012년 03월 02일 - 제10기 석사과정 신입생 입학(71명), 제4기 박사과정 신입생 입학(4명)
2013년 03월 04일 - 제11기 석사과정 신입생 입학(71명), 제5기 박사과정 신입생 입학(3명)
2014년 03월 02일 - 제12기 석사과정 신입생 입학(71명), 제6기 박사과정 신입생 입학(6명)
2015년 03월 02일 - 제13기 석사과정 신입생 입학(71명), 제7기 박사과정 신입생 입학(6명)
2016년 03월 02일 - 제14기 석사과정 신입생 입학(71명), 제8기 박사과정 신입생 입학(6명)
2017년 03월 02일 - 제15기 석사과정 신입생 입학(71명), 제9기 박사과정 신입생 입학(6명)
2018년 03월 02일 - 제16기 석사과정 신입생 입학(95명), 제10기 박사과정 신입생 입학(6명)